티스토리 뷰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서인제 목이 칼칼하고 감기걸리기 쉽상인것 같습니다. 목감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뭐가 있을까요?
유자
유자차는 국민차 라고 할 수 있을만큼 많은 사람들이 마시는 차 입니다. 비타민C와 리모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염증을 완화하는 능력이 있어 기관지의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에 환절기에 쉽게 걸리는 감기 예방이나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모과
달콤한 향으로 유명한 모과는 유기산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유기산은 몸 속에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며 기력을 보충하고 젖산 분비를 억제하기도 합니다. 특히 가래를 제거하고 몸을 지키는 면역력을 올리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목감기 걸렸을때 유자와 같이 따뜻하게 한잔 타 먹기 딱 좋을 것 같습니다.
배
배는 그냥 먹어도 달콤하고 시원해서 남녀노소 잘 먹는 과일입니다. 배는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갈증이나 천식에도 이로와서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있는 과일입니다. 옛 어르신들은 배 가운대를 파내서 꿀과 대추, 배 약간을 넣고 찜기에 쪄드셨는데 먹고나면 왠지 모르게 목이 시원하고 감기가 달아난것 같은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면역력 강화 식품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 더불어 면역을 올리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몸 속 세포의 면역 능력을 증강시키고 기관지 염증이 발생했을 때 증상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
국민 반찬으로 흔히 사용되는 무 입니다. 김치나 각종 음식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소화가 잘 되어 위장 장애가 있을 때에도 활용되기도 하지만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사용되는 예도 많습니다. 특유의 매운 맛과 향을 만드는데 가래를 줄이고 기침을 잦아들게 하여 인후통이이 있을때 유용합니다.